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셋재활의학과 이고은 원장] 다시 건강한 움직임으로

이슈 인터뷰

by issuemaker 2019. 10. 6. 23:51

본문

반응형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다양한 사고의 위험에 노출된 현대 사회. 더욱이 최근 바쁘고 지친 일상에서 운동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은 점차 줄어들지만, 각종 IT 기기 사용과 좌식생활로 신체 통증은 만성화되는 것이 현실이다. 재활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는 이유이다. 재활의학과 역시 대중에게 알려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최근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의학 분과로 꼽히고 있다.

리셋재활의학과 이고은 원장. ⓒ리셋재활의학과

 

움직임 연구로 통증의 근본 원인을 찾다

 

의사이기 앞서 여자의 몸을 이해하는 두 아이의 엄마
수년 전부터 강남역 인근은 성형외과와 피부과를 찾는 이들로 넘쳐난다. 따라서 이 지역에는 수많은 전문 의료기관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리셋재활의학과 이고은 원장은 2019년 기해년 시작과 동시에 성형외과와 피부과가 즐비한 이 지역에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자신만의 재활의학과를 개원하며 출사표를 던졌다. 이고은 원장을 만나기 위해 이곳을 방문했을 당시 병원 입구에서부터 다름이 느껴졌다. 우리가 보통 상상하는 재활센터나 전문 기관의 모습은 천편일률적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곳은 다르다. 흡사 분위기 좋은 카페, 혹은 갤러리에 방문한 것 같은 리셋재활의학과만의 인테리어는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치료와 재활뿐 아니라 잠시나마 여유와 힐링을 선사한다.

이고은 원장은 리셋재활의학과의 원장이자 대표지만 두 아이의 엄마이기도 하다. 그는 두 아이를 출산하며 자신의 몸이 출산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졌음을 느꼈다. 엑스레이 촬영 등 다양한 검사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재활의학과 전문의임에도 자신의 신체 변화와 통증의 근본 원인을 알 수 없었던 그는 고민이 깊어졌다. 이고은 원장이 여성의 산후요통클리닉과 바른 움직임에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 이유이다. 그는 “70%가 넘는 산모가 출산 후 요통을 호소합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으로 믿지만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특히 임신과 출산 전후의 산모에게 특화된 재활운동은 꼭 필요합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관심으로 이고은 원장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임신요통클리닉 원장을 역임하며 산모들을 위한 재활치료와 강의에 힘썼다. 실체도 없는 통증 치료를 위해 직접 해외에서 재활 필라테스까지 공부했다. 더 많은 사람에게 본인의 연구 결과와 노하우를 알리고자 그는 지난해 ‘골반리셋클리닉’이라는 전문 저서도 발간했다. 하지만 여전히 병원과 재활기관의 연속성이 부족한 현재의 재활 의료 시스템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리셋재활의학과 이고은 원장은 “치료가 끝나도 병원에서 끊기는 재활이 아닌 지역사회에서도 재활을 이어갈 수 있는 모델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임신 전후의 여성은 물론 통증 개선과 재활이 필요한 이들 모두에게 서로의 문제를 공유하고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과 트레이너가 힘을 모아 고민하여 진짜 재활을 통해 내 몸이 다시 건강한 움직임으로 돌아가는 공간을 만들고자 리셋재활의학과가 시작됐습니다”라고 밝혔다.      

ⓒ리셋재활의학과

 

운동하는 의사가 전하는 재활의 중요성 
흔히 전자제품도 작동이 되지 않을 때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서 리셋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리셋재활의학과는 병원 네이밍에서처럼 근본적인 개선과 재활로 우리의 몸을 아프기 이전의 상태로 리셋하는 것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다. 신체의 움직임을 연구에 오랜 시간을 투자한 이고은 원장은 약과 주사로도 통증을 줄일 수도 있지만, 통증의 진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먼저라고 말한다. 근본 원인을 찾아낸 후에는 전문지식을 겸비한 재활 치료 전문가가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치료 경과에 대한 소통이 이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통증이 개선되더라도 재발하지 않고 아팠던 부위가 더 건강해질 수 있도록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운동법을 전하는 것이 재활의 마지막이자 진정한 재활이라는 것이 이고은 원장이 전하는 재활의학 철학이다. 

리셋재활의학과에서는 산모와 여성뿐 아니라 현대 사회 각 분야에서 재활을 필요한 이들에게 직장인을 위한 ‘김대리 클리닉’, 높은 구두를 오래 신는 여성들을 위한 ‘하이힐 클리닉’, 산모를 위한 ‘맘스 클리닉’, 반복된 자세로 통증을 느껴 퍼포먼스가 힘든 ‘아티스트 클리닉’, 바른 움직임과 운동으로 통증을 예방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피트니스 클리닉’ 등 맞춤별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진짜 재활을 통해 내 몸이 다시 건강한 움직임으로 돌아가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고 밝힌 리셋재활의학과의 피트니스 클리닉. ⓒ리셋재활의학과


이고은 원장은 리셋재활의학과를 개원하며 향후 이곳의 더 큰 성장을 위해서는 자신뿐 아니라 함께하게 될 동료들의 역량도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그렇기에 채용과정에서 전문 자격증과 커리어를 갖춘 것은 물론 관련 업무의 특성상 팀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에 협업이 가능한 인성을 갖추고 환자의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이들을 높게 평가했다. 이후 리셋재활의학과만의 동일한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수직적 관계가 아닌 수평적 관계로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성장할 수 있는 각 분야의 스페셜리스트가 되길 강조한다.

백세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잘 먹고 잘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건강하게 늙는 방법이다. 재활이 건강하게 늙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며 연금 적립은 금전적으로 노후를 보장해 재활은 건강에 대한 적립임을 강조하는 리셋재활의학과 이고은 원장. 그의 바람처럼 이곳을 찾는 모든 사람의 신체가 다시 건강한 움직임으로 돌아가길 응원해본다.

<이고은 원장 약력>
재활의학과 전문의
리셋 재활의학과 대표원장
‘골반리셋클리닉’ 저자
서울척병원 임신요통클리닉 원장
KBS 맘스홈트 고정패널
세계 3대 인명사전 마르퀴즈후즈후 등재
분당제생병원 재활의학과 지도 전문의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전임교수
2016-2019 보령 메디앙스 산모교실 강사
미즈메디병원 여성통증자문의
국내 최초 캐나다 Stott 재활필라테스 국제인증강사
닥터이고은필라테스 대표



이슈메이커 김갑찬 기자 kapchan17@issuemaker.k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