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무비 ㈜와이크(WIKE Co., Ltd) 대표
사진=김남근 기자
- 자전거시장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해나가는 자전거 IT기업
- 자전거를 활용해 다양한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SaaS 기반 자전거매장관리 솔루션
지난 수년간 사상 초유의 팬데믹 사태를 겪은 후 지구촌 일상에는 수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레저 스포츠 시장에는 개인화의 바람이 일기 시작했고, 레저 스포츠의 꽃이라 불리는 자전거 시장은 급속도로 팽창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게 됐다. 빠르게 성장하는 자전거 시장에 비해 자전거인들이 자전거 샵에서 만족도 높은 서비스의 제공을 기대하기가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이는 1인 점포 형태로 운영되는 샵의 형태로 인해 점주들에게 효율적인 매장 운영의 어려움이 발생했기 때문이라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이에 자전거를 사랑하는 한 기업가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타트업 창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SaaS 기반의 자전거매장관리 솔루션인 ‘패달체크’를 시장에 선보인 이무비 ㈜와이크(WIKE Co., Ltd)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패달체크는 전국의 자전거 매장 및 서비스 정보를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공임비용 분쟁 문제와 대기시간 등을 혁신적으로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 ㈜와이크(WIKE Co., Ltd)
‘패달체크’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반갑습니다. SaaS 기반의 자전거매장관리 솔루션인 ‘패달체크’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는 ㈜와이크(WIKE Co., Ltd/이하 와이크)의 대표 이무비입니다. 패달체크는 고급자전거에 입문하는 고객의 자전거 선택 및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통합 자전거 관리 O2O 플랫폼으로서 친환경 모빌리티의 패러다임을 바꾸고자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이에요. 현재 패달체크에서는 전국의 자전거 매장 및 서비스 정보를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과 자전거매장 사이에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공임비용 분쟁 문제와 대기시간 등을 혁신적으로 해소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어떠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나요?
“패달체크 앱에는 실시간 1:1문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간편하게 자전거 샵의 사장님과 고객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원하는 시간에 정비예약을 할 수 있음은 물론 예상 공임비용도 확인할 수 있죠. 때문에 공임비용에 대한 마찰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앱과 자전거 속도계를 결합하여 자전거 주행거리만큼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해 동기를 부여하고 운동성과 등을 확인할 수도 있고, 정비기록을 연동시켜 정비시기 알림 및 맞춤형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자전거 및 샵 서비스를 추천하고 있어 라이더와 샵 사장님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투명한 생태계를 구축해나가는 데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자전거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창업 전 저는 우연한 기회에 자전거를 접하게 됐고, 자전거의 매력에 반해 한 사람의 동호인으로서, 그리고 자전거 디자이너이자 자전거 미케닉(mechanic)으로서 자전거를 깊게 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며 점점 자전거라는 오브제(objet)에 빠져들기 시작했고, 그동안 제가 겪었던 불편함과 주변 동호인분들이 겪고 있는 페인포인트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을 하고자 마음먹게 됐습니다. 다만, 라이더 입장만 고려한 아이템이 아니라 자전거 매장과 사장님들의 관점으로도 시야를 넓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내야지만 시장이 보다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으리라 확신했고, 오랜 준비 기간을 걸쳐 패달체크 플랫폼을 시장에 선보이게 됐어요”
㈜와이크(WIKE Co., Ltd)는 지난해에 제공했던 자전거 캠핑 서비스를 보다 다양한 지역에서 즐길 수 있도록 중개 플랫폼 형태로 고도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 ㈜와이크(WIKE Co., Ltd)
지난해 성황리에 마무리된 ‘자전거 캠핑’ 프로젝트를 이어갈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2021년 9월에 국내 최초로 자전거 팝업 캠핑장인 ‘라이더스캠프’를 진행했었는데, 저의 예상보다 너무나 많은 이들이 참여해주었고,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셨습니다. 또한 남양주와 양평에서 로컬의 숨은 명소를 찾아 떠나는 삼유여행-자유, 여유, 사유, 로컬 자전거 스탬프 투어를 기획해 운영하기도 했었는데, 이 역시 큰 관심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올해에는 지난해에 제공했던 자전거 캠핑 서비스를 보다 다양한 지역에서 즐길 수 있도록 중개 플랫폼 형태로 고도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다행히 올해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관광벤처사업-초기부문’ 사업에 선정이 되어 프로젝트 진행에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이와 함께 패달체크 앱을 통해 진행했던 자전거 안전 프로젝트인 ‘무상 점검 서비스’ 역시 긍정적인 반응이 많아 올해부터는 한국자전거정비협회(KBMU/회장 홍원희)와 함께 정기적으로 진행해나갈 계획입니다”
패달체크가 앞으로 업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기를 바라시나요?
“라이더와 자전거 샵 사장님들 입장의 간극을 좁혀주는 역할을 패달체크가 담당하기를 희망합니다. 그동안 축적되어온 경험 기반의 정비 데이터를 플랫폼에 녹여내어 일반 라이더들에게도 정비 공임비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샵 사장님들에게는 라이더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주어 자전거 정비 및 관리에 불편한 사항들이 애초에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끝으로 못다 한 말씀이 있다면 피력 바랍니다.
“아직 아날로그적 시스템이 남아있는 자전거 시장에 디지털전환이 실현될 수 있도록 더 많은 파트너를 모아 사업 영역을 확대해나갈 것입니다. 보다 많은 자전거 샵 사장님들께서 패달체크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시어 샵에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더욱 수준 높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자전거 문화의 저변을 확대해나갈 패달체크 플랫폼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바랍니다”
이슈메이커 김남근 기자 issue8843@issuemaker.kr
[히든챔피언] 김영천 더케이컴퍼니 대표 (0) | 2022.07.27 |
---|---|
[Life Style] 송인수 주식회사 마이베네핏(MyBeneFit) 창업자 (0) | 2022.07.26 |
[히든챔피언] 김우준 수호신NFT 프로젝트/(주)대도테크윈 팀리더/본부장 (0) | 2022.07.25 |
[히든 챔피언] 윤지현, 윤한중 ㈜유토빌(UTOVILLE) 대표 (0) | 2022.07.13 |
[히든 챔피언] 양광 인오내 대표 (0) | 2022.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