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페이스북, 그룹 내 규칙 위반에 대한 제재 강화

 

페이스북 정치적 그룹 줄이기에 나섰다
규칙위반 그룹의 추천 기준 낮춰
그룹 가입시 경고 프롬프트 추가

 


페이스북은 그룹 활동에 대한 더 엄격한 정책을 발표했다. 일부 그룹의 도달 범위가 제한되거나 반복된 규칙 위반으로 완전히 금지될 수도 있다. 페이스북은 작년 9월 미 대선을 앞두고 분열적 내용이나 잘못된 정보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새로 생성된 그룹과 함께 미국의 그룹 추천에서 시민의 정치 그룹을 제거한다고 발표했었다. 페이스북은 이제 전 세계의 모든 그룹 추천에서 정치 및 시민 그룹의 제거를 확대하기로 했다. 전문가에 따르면 올해 1월의 트럼프 지지자의 국회의사당 난입이 페이스북 그룹 추천에서 정치 및 시민 그룹의 제거를 확대한 이유중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사람들이 여전히 친구를 그룹에 초대하거나 검색할 수 있지만, 이제는 이러한 제한을 전 세계적으로 확장하기 시작했다. 이는 페이스북 화면에서 건강 그룹을 제거하는 것과 같은 권장 사항 뿐만 아니라 잘못된 정보를 반복적으로 공유하는 그룹에 대한 제한 사항을 기반으로 한다.”고 밝혔다. 이는 뉴스피드에서 정치적 내용을 줄이려는 페이스북의 광범위한 노력과 일치한다. 지난달 마크 커크버그 페이스북 CEO는 “지금 회사가 보고 있는 공통적인 피드백은 사람들은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그들의 경험을 대신하기 위해 정치적 싸움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치적 그룹을 줄이려는 이러한 움직임은 페이스북 플랫폼 내의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추가로 페이스북은 규칙을 위반하는 비정치적인 그룹의 활동 범위도 줄이려고 하고 있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 어떤 단체가 우리의 규칙을 위반하기 시작하면 추천 기준치를 낮춰 사람들이 뉴스 피드에서 발견할 가능성이 줄어들고, 결과 사람들이 볼 가능성이 더 줄어들 것이다”고 말했다. 이는 그룹 관리자가 그룹을 더 면밀하게 주시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이어야 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제한조치와 함께 페이스북은 최근 그룹의 수익화를 지원하는 새로운 툴을 추가하기 시작했다. 규칙을 잘 적용하면 수익에 있어 인센티브를 얻게 되는 당근 정책으로 간주된다.

사진=픽사베이


페이스북은 반복되는 이슈가 완전히 제거될 때 까지 새롭게 시행되는 그룹의 제한조치는 점점 더 심해질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이전에 커뮤니티 표준 위반으로 태그가 지정된 그룹의 새로운 경고 프롬프트를 추가하여 사람들이 가입하기 전에 숙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COVID-19 펜데믹 상황에서, 페이스북의 그룹들은 정기적 만남이 어려운 상황에서 중요한 연결 도구가 되었다. 많은 페이스북 사용자가 외부 세계와 연락하기 위해 관심있는 그룹에 관심이 끌렸다. 현재 18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매달 페이스북 그룹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룹 내 사람들과의 소통만 이루어지며 버블필터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존재한다는 지적도 있다. 페이스북의 그룹 규제는 잘못된 정보나 극단적 주장을 필터링하는 효과도 분명 있어보인다. 하지만 제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정치적 이념이 다르다는 이유로 표현의 자유를 제한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SNS INSIDE] 이종철 기자

반응형

+ Recent posts